블로그마케팅 & 바이럴마케팅 올바른 <블로그마케팅> 대행사를 선정하는 방법
최근 기업 및 인터넷사업자들이 <블로그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블로그운영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만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블로그마케팅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배너광고나 검색광고와는 달리 트윈슈머(소비자)와 함께 호흡을 할수 있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인터넷마케팅의 한 방법이기에 수많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비지니스를 하는 기업이나 사업자분들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블로그마케팅>을 대행하는 업체들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올바른 블로그마케팅을 대행하기 위한 마케팅 대행사들간의 경쟁이 매우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블로그마케팅이란 양질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여 기업의 상품이나 이벤트 등을 알리기에 좋은 효과적인 커뮤니티 마케팅의 한 방법이며 이를 위해서는 컨텐츠 기획을 위한 사진촬영, 동영상 제작, 캐릭터 제작 등의 작업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와이프 로거 및 전문 블로거들이 대거 등장하여 기업의 상품을 적극적으로 리뷰함으로써 많은 인터넷사업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으나 모든 상품에 대하여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평으로만 일관하여 상업적인 내용으로 흐르는 경향이 있어 누리꾼들의 빈축을 사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 효과적인 <블로그마케팅>이란 어떤 것일까요?
블로그마케팅이란 상업적인 내용으로 일관하여 누리꾼들의 빈축을 사는것이 아니라 기업의 상품 및 이벤트를 참신한 기획을 통하여 흥미롭고 자연스럽게 표현함으로서 트윈슈머들과 함께 호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내에는 기업의 상품홍보만을 위한 글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를 상품 및 이벤트와 연계하여 흥미롭게 표현하는 것도 블로그마케팅의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또한 기업의 상품 및 이벤트를 동영상을 통하여 친근감있게 트윈슈머들에게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 입니다.
○ 올바른 블로그마케팅 회사를 선정하려면?
1. 양질의 컨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기획자들이 얼마나 있는지를 체크하시면 좋습니다.
2. 사진촬영 및 캐릭터등의 디자인이 가능한 회사인지를 체크...!!
3. 동영상을 기획 및 제작할 수 있는 회사인지를 체크...!!
4. 포털내에서의 효과적인 컨텐츠마케팅 전략이 준비되어 있는 회사인지를 체크...!!
간혹 블로그마케팅을 대행하는 회사중에는 상위노출을 보장하는 회사도 눈에 띄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나름대로의 메카니즘(로직)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양질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되면 상위에 노출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일정검색어를 검색시 상위에 노출이 되게 하고자 비슷 비슷한 내용으로 다량의 컨텐츠를 제작하여 상위에 노출시킴으로써 일정검색어를 도배하는 것은 다른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포스트에 상대적으로 피해를 주는 행위임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참고로 블로그마케팅에 대하여 유엑스코리아의 대표이신 지니캡님께서 좋은 글을 올려주시고 있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또한 바이럴월드..플라이웍스..브레인스톰.. 등의 회사에서는 기업의 비지니스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잘 운영해 주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는 최근 관심이 부쩍 늘고 있는 바이럴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은 바이러스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가 된다고 하여 바이러스마케팅 이라고도 하며 대표적인 매개체는 동영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이란 블로그마케팅을 비롯한 커뮤니티마케팅과는 달리 호모나랜스란 집단이 함께하는 자연스런 입소문마케팅 입니다.
바이럴마케팅은 호모나랜스 집단의 마음을 움직임으로서 바이러스처럼 전파되어 자연스레 입소문을 내는 온라인마케팅이라 정의할 수 있으며 블로그마케팅을 비롯한 카페마케팅, 지식인마케팅 등은 바이럴마케팅과는 달리 트윈슈머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인터넷 공간 내에서의 커뮤니티마케팅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호모나랜스 및 트윈슈머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호모나랜스(Homonarrans)
"호모나랜스" 란 의미는 인터넷공간에서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찾아다니며 말하기 좋아하고, 또한 옮기기를 좋아하는 네티즌 및 소비자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트윈슈머(Twinsumer)
"트윈슈머" 의 의미는 인터넷 공간에서 상품을 구매하거나 평가할 때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흐름으로서
다른 사람들의 반응이나 경험 등을 참조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성공적인 바이럴마케팅 사례로 본 인터넷마케팅 전략을 함께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에 있었던 바이럴마케팅의 성공사례로는 KT의 올레(Olleh)광고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입소문마케팅의 신화적인 성공사례로 알려진 15년전의 델몬트 오렌지광고 기억하시나요?
"브라질에서도 정말 좋은 오렌지를 찾았을때 델몬트는 이렇게 말합니다..따봉..!!
전국민이 "따봉"이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행했던 말이며 지금도 가끔 사용되어 지고 있는 말입니다.
아래는 델몬트의 따봉광고 동영상 입니다.
KT의 Olleh(올레)광고 역시 Olleh를 따봉처럼 최고의 감탄사로 만들기 위한 전략으로 기획되었으며 따봉처럼 신화적인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와우..!! 올레..!! 라는 말을 젊은층을 대상으로 유행시킴으로서 만족할 만한 성공을 거둔 바이럴마케팅 성공사례입니다.
"따봉"의 마케팅 성공사례는 인터넷이 보급화되지 않았던 시절 호모나랜스란 집단없이 성공을 거둔 입소문마케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볼수 있으며 "올레"의 바이럴마케팅 성공사례는 TV CF 광고를 제작한 후 인터넷 공간에서 호모나랜스 집단의 마음을 대대적으로 움직이게 했던 대표적인 마케팅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바이럴마케팅 성공사례라 할 수있는 올레 동영상 입니다.
기획 : 제일기획 .. 바이럴버즈 마케팅 : 아이엠씨 큐브(IMC Cube)
두번째 바이럴마케팅 성공사례는 웅진코웨이의 음식물처리기인 클리베를 홍보하기 위한 명가녀(명품을 가는 여자)를 들수 있습니다.
명품을 사정없이 갈아버리는 명가녀 동영상은 누리꾼들에게 믹서기 광고다..명품가방 광고다..핸드폰 광고다..선그라스 광고다..명품을 좋아하는 현세태를 비판하는 민간광고다..코카콜라 광고다..동영상의 주인공이 연예계에 데뷔하기 위한 티저광고다..등등 누리꾼들이 수많은 의혹을 갖도록 기획된 노이즈의 성격을 띤 티저마케팅 이었으며 수많은 호모나랜스 집단이 자연스레 명가녀 동영상을 옮겨 나름으로서 수백만의 누리꾼들이 동영상을 접하게 하는 효과를 누렸습니다.
명가녀의 기획의도는 음식물처리기의 가는 성능을 강조하고 음식을 갈게되면 가루가 되어 별도로 음식물을 처리할 필요가 없다는 의도로 기획되었으며, 명품가방, 선그라스, 핸드폰, 향수 등을 갈아버림으로서 자연스레 음식물처리기의 성능을 보여주기 위한 바이럴마케팅 전략이었습니다.
아래는 바이럴마케팅의 표본이라 불리우는 명가녀 동영상입니다.
기획/제작 및 바이럴마케팅 : 아이엠씨 큐브(IMC Cube)
아래는 또 하나의 바이럴마케팅 성공사례로 평가받고있는 요구르트 아줌마 동영상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요구르트 아줌마는 각종 포탈의 게시판에서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검색어 상위에 올라 "요구르트 다이어트"라고 하는 신조어까지 만들어 낸 성공사례입니다.
서울우유측에 의하면 요구르트 아줌마 동영상을 통한 바이럴마케팅 효과로 인하여 요구르트의 매출을 1.7배까지 끌어 올렸다고 합니다.
아래는 요구르트 아줌마 동영상 입니다..
기획/제작 및 바이럴마케팅 :
아이엠씨 큐브(IMC Cube)
출처 http://blog.naver.com/withminkyo